자바 기초
객체지향 프로그래밍(1)
팡준90
2022. 7. 12. 04:25
'기존의 프로그래밍 언어에 몇 가지 새로운 규칙을 추가한 보다 발전된 형태'
코드 간에 서로 관계를 맺어 보다 유기적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한다.
주요특징
1. 코드의 재사용성이 높다.
2. 코드의 관리가 용이하다.
3. 신뢰성 높은 프로그래밍을 가능하게 한다.
-> 가장 큰 장점은 코드의 재사용성이 높고 유지보수가 용이하다는 것이다.
객체지향개념의 학습에서 재사용성과 유지보수 그리고 중복된 코드의 제거, 이 세 가지의 관점에서
보면 보다 쉬운 이해가 가능하다.
클래스와 객체
클래스 - '객체를 정의해 놓은 것' 또는 '객체의 설계도 혹은 틀'
객체 - '실제로 존재하는 것'
- 객체지향이론에서는 사물과 같은 유형적인 것뿐만 아니라, 개념이나 논리와 같은 무형적인 것들도 객체로 간주한다.
클래스를 정의하고 클래스를 통해 객체를 생성하는 이유는 붕어빵 틀과 붕어빵의 관계로 이해할 수 있다.
잘 만든 클래스를 통해, 매번 객체를 생성할 때마다 어떻게 객체를 만들어야 할지 고민하지 않아도 된다.
클래스로부터 객체를 생성해서 사용하기만 하면 되는 것이다.
객체와 인스턴스
클래스로부터 객체를 만드는 과정을 클래스의 인스턴스화라고 하며, 어떤 클래스로부터 만들어진 객체를
그 클래스의 인스턴스라고 한다.
객체의 구성요소 - 속성과 기능
속성(property) : 멤버변수, 특성, 필드, 상태
기능(function) : 메서드, 함수, 행위
TV를 예로 들어 각각을 이해해 보자.
속성 : 크기, 길이, 높이, 색상, 볼륨, 채널 등
기능 : 끄고 켜기, 볼륨 조절, 채녈 변경 등